거동이 불편하고 치매증상이 있는 부모님을 어떻게 해야 잘 모시는걸까요?

거동이 불편하고 치매증상이 있는 부모님을 어떻게 해야 잘 모시는걸까요?

M 행복을주는사람 0 73 02.28 12:38
74de94cd0019ff0a4cb880d949ce0da1_1709088122_806.jpg

 

부모님을 모시고 계신 자녀 분들은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한 번은 꼭 고민하고 갈등하고 결정해야 할 문제가 있는데 부모님이 노환으로 질병으로 낙상으로 몸이 불편해지시거나 인지기능이 저하되어서 누군가의 돌봄이 필요할 때 입니다. 부모님들은 대부분 집에서 계시기를 원하시지만 요즘은 집에서 부모님만을 모실 수 있는 여건이 안되기 때문에 직장생활이나 사업을 하면서 부모님의 식사문제나 기저귀케어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바로 해결해드리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늘 건강하실 줄만 알았던 부모님이 갑자기 건강이 좋지 않으셔서 돌봄시간이 많아지게 되면 당황스럽기도 하고 가족들간의 갈등이 점점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는 노인복지가 비교적 잘되어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고 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요양병원 이용

요양병원이용은 부모님의 건강상태가 계속적인 치료가 필요할 때 입원시키드리고 치료를 받으면서 요양까지 해결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시설이 아닌 병원이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서 병원비가 조금씩 다르기는 하겠지만 비교적 자부담으로 비용을 해결해야해서 병원비가 비싸다는 점에서 단점이기는 합니다. 병원에 따라서 비용차이가 있지만 재활까지 하셔야 하면 매월 최소 80만원 선에서 150만원 가까이 됩니다.

2. 재가방문요양

재가방문요양은 노인장기요양제도에 의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여 등급을 받은 후에 재가방문요양 급여제공서비스(신체활동지원,일상생활지원,정서제공)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은 1등급에서 5등급까지 있으며 1-2등급은 와상상태로 중증이며 3-4등급은 본인이 활동을 조금씩 하실 수 있는 상태이고 5등급은 치매등급입니다. 1-2등급의 서비스시간은 1일 4시간이며 주2-6회, 3-4등급은 1일3시간 주5-6회, 치매5등급은 일상생활함께하기 2시간 인지활동프로그램 1시간 주5-6회 입니다. 돌봄이 필요한 시간을 선택하신 후에 재가복지센터와 계약을 맺은 후 서비스를 받으시면 됩니다. 한 달에 본인 부담금은 건강보험료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최대 일반 15% 이며 감경 9%,6% ,0% 입니다. 금액은 일반은 등급에 따라 사용날 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력 10만원 후반대에서 20만원 초반대 입니다. 

재가방문요양은 어르신들에게는 최고의 만족을 드릴 수 있는 요양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금을  적게 들여서 본인들이 원하시는 살던 곳에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단점은 서비스를 받으시는 시간이 하루에 3-4시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돌봄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좀 아쉬울 수 있습니다.

3. 요양보호사 입주요양서비스

요양등급이 1-2등급이신 분들이 시설입소를 하시지 않고 집에서 24시간 돌봄을 받으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가 사시는 집으로 입주하여 숙식을 하면서 24시간 어르신을 돌봐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이럴 때는 요양등급 3-4시간을 재가방문요양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것이고 나머지 시간을 개인이 부담을 해야합니다.  어르신 건강상태에 따라서 한 분 이시면 보통 320-350만원까지 요구합니다. 재가복지센터에서 요양보호사에게 주는 급여 70-80만원을 제하고 나머지는 개인부담으로 요양보호사에게 지급을 해야하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됩니다.  재가복지센터에 본인부담금을 따로 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좀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나 매월 200만원 후반대를 지급해야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는 하지만 어르신들에게는 최고의 돌봄서비스가 되겠습니다.


4. 주야간보호센터

주야간 보호센터는 어린이 유치원처럼 아침에 가셨다가 돌봄을 받으신 후에 저녁에 집으로 오시는 요양서비스 입니다. 주야간보호센터를 가실 수 있을 정도의 활동을 하셔야 가능하십니다. 주야간보호센터에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식사를 제공해드리고 목욕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때문에 낮 시간동안 보호자가 걱정없이 일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장기요양등급 3-5등급을 받으신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매일 아침에 가실 시간과 오후에 오시는 시간에 보호자가 준비해드리고 맞이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시간을 내시기 어려운 보호자분들은 엘피스홈케어 안심동행 서비스(https://elpishomecare.com/shop/item.php?it_id=1683192496&ca_id=102030&page=1)를 이용하시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한달 비용은 식사비까지 포함해서 주야간보호센터마다 비용차이는 있겠지만 30만원대 입니다.


5. 요양원

요양원은 시설로 들어갑니다. 요양원에 입소하셔서 24시간 돌봄을 받으실 수 있는 곳입니다. 대체적으로 1-2등급 정도 되시는 분들이나 치매가 심하신 분들이 입소하셔서 돌봄을 받고 계십니다. 시설이기 때문에 장기요양시설등급을 따로 받으셔야 합니다. 등급에 따라서 비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요양원에 따라서 약간의 비용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60만원~80만원 정도라고 예상하시면 됩니다. 요양원에는 상시 돌봄을 받으실 수 있고 간호사가 있어서 건강상태를 매일 체크 받으실 수 있으며 병원진료가 필요하시거나 치료가 필요하시면 요양원에서 해결해줘서 보호자의 번거로움이 없고 안심이 되지만 대신 부모님에 대한 관심도를 떨어질 수 있어서 부모님들이 정서적으로 집에 계실 때보다는 좋지 않으실 수 있어서 처음 입소하신 후 3개월정도는 서로가 힘드실 수 있지만 적응시기가 지나면 비교적 안정되십니다. 자녀입장에서는 자주 면회를 가야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정서적으로는 힘들지만 현실적으로는 부모님은 24시간 돌봄을 받으시고 자녀들은 본인들의 삶을 비교적 성실하게 살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간의 갈등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군포에 있는 늘푸른 요양원에서는 보호자 사정에 맞춰드리면서 어르신들에게 최대한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늘푸른요양원(식사케어는 매 식사시 직접요리하여 제공해드리며 수시 간식제공,배설관리,신체활동,인지기능회복훈련지원,재활운동및 일상생활운동, 간호서비스 등) 031-398-4777, 010-3727-4873


6. 돌봄서비스

돌봄서비스는 장기요양등급 받기 바로 전 단계로 몸이 불편하시지만 등급을 받으실 정도는 아닌 분들이 주거지 주민센터에 신청하여 적정기준이 되면 받으실 수 있는 장기요양서비스입니다. 주 2-3회 정도 재가방문요양서비스 수준의 돌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 그 외 등급이 없는데 긴급돌봄이나 필요할 때 돌봄이 필요하신 분들

요즘 장기요양등급을 받기가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한 분 등급이 나올 때마다 매월 한분에게 지원되는 비용이 150만원 정도에서 200만원 가까이 되기 때문에 장기요양보험으로 감당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등급이 필요한데 등급을 받지 못하신 분들이 많이 계셔서 각 지역마다 돌봄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돌봄서비스도 자격이 되어야 합니다. 돌봄서비스는 장기요양등급을 받기 전 단계로 주 2-3회 정도 재가방문요양에 준하는 서비스를 받는 것입니다.  돌봄서비스도 받지 못하시고 돌봄을 받으실 분들에게는 일상생활에서 그때 그때 필요한 병원동행서비스, 일상생활지원서비스, 를 제공해드는 엘피스홈케어가 있습니다. 엘피스홈케어에는 다양한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어서 저렴한 비용으로 불편함을 바로 바로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긴급돌봄119 개념으로 항시 필요하실 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8. 생활365서비스

수리교체설치서비스, 가사도움서비스,목욕도움서비스,행정도움서비스,생활정보제공서비스,방문재활운동서비스,세탁서비스,쇼핑동행서비스,물건이동서비스,법률상담서비스,방문미용서비스 등

9. 안심365서비스

병원동행서비스,스쿨동행서비스,노인학교,주야간보호동행서비스,종교생활동행서비스 등

10. 긴급돌봄서비스 (필요한 서비스 신청)

https://elpishomecare.com

#병원동행서비스

#투석환자병원동행서비스

#스쿨동행서비스

#학원동행서비스

#노인학교동행서비스

#주야간보호동행서비스

#종교생활동행서비스

#가사도움서비스

#목욕도움서비스

#수리교체설치서비스

#행정도움서비스

#쇼핑동행서비스

#물건이동서비스

#가구이동서비스

#방문재활운동서비스

#세탁동행서비스

#장수사진방문서비스

#생활정보제공도움서비스

#안심 CCTV 설치 및 관리

#입주요양서비스

문의 : 070-8831-3389, 02-852-8128, 02-852-3389, 010-6692-8128










 


, , , , , , , , , , , , , , ,

Comments